티스토리 뷰
2024 쏘렌토를 출고후 인수받고 운영한지 9개월이 다 되어 갑니다. 작년(2023년) 11월에 계약후 약 8개월간의 기다림을 거쳐 인수받았습니다. 차알못이지만 실제 운행중이고 장단점과 연비, 가격등 아는선에서 후기를 리뷰해보겠습니다.
1.쏘렌토 하이브리드 선택한 이유
먼저 쏘렌토를 사기전에 운행했던 차는 2015년식 QM3 디젤차량이었습니다. 그 당시 애가 없기도 했고 나름 연비가 좋은 신차로 구매하여 8년정도 열심히 탔습니다. 그 사이에 결혼을 하고 애도 둘이나 생기니 차 크기가 좁다고 생각이 들었고 큰 차로 바꿔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차를 사는데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것은 연비이고 실용적인면을 가장 많이 보게되기 때문에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패밀리카이면서도 연비를 생각한다면 대부분의 가장은 쏘렌토를 생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계약당시 2024년형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계약했고 당시 페이스리프트가 되어 전면이 멋지게 바뀐상태였습니다. 원래는 2023년에 한번계약했다가 2024년에 페이스리프트가 된다는 소식을 듣고 8개월 기다렸다가 취소하고 재계약을 했었습니다.
2.연비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쏘렌토 하이브리드라고 치면 나오는 연비는 복합 13.8~15.7km/l 라고 나옵니다. 필자의 경우 고속도로를 잘 타지 않고 도심에서의 운행이 많아 연비가 많이 줄어들것을 예상했는데요, 막 운행하면 9정도 EV모드를 사용하여 연비를 위해 잘 운행하면 13~15까지 나왔습니다. 도심에서도 이런데 고속도로를 많이 주행하는 편이라면 더 많이 나올것 같네요.
현재 더 뉴 쏘렌토 하브의 경우에는 3가지 파워트레인(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최대토크, 최대출력)이 탑재되어 연비에 더욱 개선효과를 주었고 4륜기반의 하이브리드의 경우에는 조금 더 연비가 올라간 실험결과도 볼 수 있습니다.(평균13에서 최대 19까지 증가)
3.가격
필자의 쏘렌토 종류는 노블레스로 아이가 있어 [고정식스텝+ 스노우 화이트 펄+ 5인승+ 드라이브와이즈]를 넣었고 이렇게 하여 차값은 취등록세 239만원을 포함하여 4300만원대로 나왔습니다. 일시불로 납입하였고 캐시백은 이거저거 토탈150만원정도 받은것같습니다. 보험비의 경우 자차여부, 운행자의 나이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필자의 경우 40만원대의 보험료가 나왔습니다.
쏘렌토 가격은 어떤 옵션과 차의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 될 수 있으며 풀옵션을 했을때 5000만원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본인의 사정에 맞게 운행하는것이 중요하며 예전에 비해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가격이 많이 올른것은 사실입니다.
4.운행후기
먼저 차알못의 솔직한 리뷰이면서 자세한 사항은 잘 모르니 아는선에서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전대를 잡으면 굉장히 묵직하고 무거운 느낌이 납니다. 아마도 그 전의 차가 쏘렌토 보다는 크기도 작고하다보니 좀 더 그런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많은 무게가 운전대에서 부터 느껴졌습니다. 하이브리드이다보니 배터리가 아래있고 차체도 커서 더 그런느낌이 들었습니다.
도심을 운행하는데 있어서 크기자체가 크다보니 주차를 하는 부분이나 옆차선 이탈에 조금 더 신경을 쓰게 되기도 했는데 이것은 큰 차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하고 나머지는 부드러운 주행감으로 크게 이질감이 없었습니다. 또한 필자의 차의 경우 차선이탈방지 기능이 있어 차체가 커도 크게 부담감이 없었습니다.
엑셀을 급하게 세게 밟거나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등의 모션을 취하면 연비가 내려가게 되었고 시속 50km로 정속주행하면서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밟아주는등의 EV모드를 많이 하게 되면 전기로 충전이 되면서 연비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도심에서도 급하게 운전하는 습관을 버리고 EV모드를 충전하여 연비를 높이면서 운행하면 충분히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차체가 커서 주차를 한뒤 내릴때 공간이 다소 좁을 수 있는데 이때 원격스마트주차보조를 이용하여 주차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고 기아커넥트를 사용하여 밖에서 미리 시동을 걸어놓을 수도 있는 편리함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워낙 신차전에 옛날차를 사용했다보니 조금 더 좋아보이는걸 수도 있긴한데 아무튼 너무 편리했습니다.
5.장기렌트 중고차가격
아무래도 차라는 것은 사는 즉시 감가가되다보니 가격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일시불로 납입하게되면 가장 저렴하게 차를 이용하는것이지만 개인의 사정상 렌트나 중고차도 눈을 돌리게 되는데요, 필자의 경우도 차를 일시불로 구매하기 전에 렌트나 중고차를 이용해 볼까 하고 많이 알아보기도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일시불로 목돈을 납입하게되면 쓸돈이 없기때문에 그랬던거 같은데, 장기렌트의 경우 대부분 2000만원 정도 먼저 선납후 나머지를 대출받게 되어도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차값자체가 워낙올라 오른 자동차대출 금리까지 합하면 매달 60~70만원의 납입료가 발생했습니다. 이 가격은 결코 일상생활에 적은돈은 아니기에 기름값과 자동차 유지비를 포함하면 더 많은 부분이 들어갈것이 예상되었습니다.
또한 중고차의 경우 하이브리드는 3000만원 이상이 기본이었고 현재 페이스리프트된 쏘렌토의 경우에는 거의 신차가격과 다를바 없을 정도의 가격이었으므로 구매의 의미가 별로 없었습니다. 따라서 필자의 경우에는 일시불로 신차를 바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