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연치가 빠지고 자연치 기능을 대신할 인공 치를 넣게 되는데 우리는 이것을 임플란트라고 합니다 이 임플란트가 흔들린다면 어떤 원인이 있으며 해결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의 구조이해

먼저 임플란트가 왜 흔들리는지에 대해 구조이해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는 뿌리부터 치아까지 하나로 연결된 자연치와는 다르게  뿌리와 치아 부분(크라운)이 나사와의 결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임플란트가 흔들리는 이유

임플란트가 흔들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되겠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겠습니다.

첫째, 임플란트 뿌리는 멀쩡한데 보철만 흔들리는 경우 <사진을 참고하며 보세요>

이런 경우는 아주 다행인 상태로, 대체로 보철과 임플란트가 제대로 결합이 안되어있어 지대주 부분 나사를 다시 조여주면 되는 경우입니다. 제대로 결합이 안되어 있는 이유는 다양하나 임플란트를 한지 오래된 경우나 임플란트 보철의 유지력이 좋지 않은 경우에 잘 흔들리기도 하며 결합만 해주면 되므로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임플란트 보철 형태에 따라 조여준 뒤 보철만 다시 치과용 접착제로 붙이면 되는 경우가 있고 안 되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은 치과에 직접 가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은 보철자체에 지대주를 풀었다 닫았다 하는 구멍이 있는 형태를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 앞니 부분이 아니라면 크게 우려될 부분은 없습니다. 

 

둘째, 임플란트 자체가 흔들리는 경우 

임플란트 자체가 흔들리는 경우는 임플란트를 지지하고 있는 뼈가 녹아 흔들리는 경우로 이 경우 대체로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뼈이식을 한 뒤 다시 심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지지하고 있는 뼈가 녹는 경우는 임플란트 보철관리를 제대로 안 해 생기는 치석으로 치주염이 깊어져서 진행되거나 치주자체의 관리가 제대로 안되거나, 뼈자체에 염증이 생기거나 하는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임플란트 주변 뼈들이 녹게 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임플란트 관리법 

위에 이유 등으로 임플란트가 흔들리기 전에 임플란트를 오래 쓰는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를 대신하여 넣는 인공치로 자연치와 같이 똑같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 자연치와 동일하게 양치질을 시행한다.
  • 임플란트 보철물의 형태의 경우 음식물이 잘 끼는 구조일 수밖에 없으므로 치간사이 음식물이 끼지 않게 관리한다.
  •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을 해준다.

특히 임플란트 보철물의 형태의 경우, 자연치보다 더욱이 음식물이 잘 낄 수밖에 없는 구조로 제작되므로 양치 후에는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하여 더욱더 세심하게 낄 수 있는 음식물들을 제거해주는것이 좋고 양치후 가그린 같은 구강세정제로 한 번 더 헹궈주면 잇몸에 더욱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임플란트 쉽게 이해하기] 임플란트란 무엇이며 임플란트 종류에 따른 차이점, 임플란트 후 관리

오늘은 임플란트란 무엇인지 아주 쉽게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임플란트란 치아가 흔들려서 뽑고나면 그 자리에 대체하여 들어가는 인공치아가 흔히 우리가 말하는 임플란트입니다. 특히

hanssiworld22.tistory.com

 

[틀니에 관하여 알아보기2] 임플란트 틀니란 무엇인가? 일반틀니와 다른점과 가격은?

1.임플란트 틀니란 무엇인가? 사진과 같이 하악이 무치악인 상태에서 임플란트 2개를 심고 그위에 똑딱이 단추를 달아 전체적으로 피개하는 식의 틀니를 말하며 피개의치라고도 한다. 임플란트

hanssiworld22.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