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전에 산지는 이제 겨우 1년이 넘었지만, 장거리연애를 하며 왔다갔다 한것과 대학다니면서 왔다갔다가 한거까지 다하면 대전역을 거친것은 족히 100번은 넘을것이다. 너무나 많이 들려서 그런걸까.. 주차장 위치는 이제 빠삭하게 다 아는편! 그래서 대전역 주차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나 타지에서 오는 사람들이 잠시 거쳐가기위해,  알아두면 좋을것 같아 이렇게 만들어 봤다. 나는 차가 있는 편이라 주차장 위주로 알려주려고 한다. 주차이용에 있어서 대전역은 꾀나 복잡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을것이다. 

먼저 대전역 주차장은 서광장, 동광장,선상 주차장 으로 나뉜다. 


[1] 대전역 서광장 주차장

 

 

"대전역"이라는 기차역문구가 보이는 부분을 기준으로 뒤쪽에 쌍둥이 빌딩이 있는데, 이것이 대전역의 랜드마크? 같은 것이다. 이 쪽방향을 기준으로 오른쪽이 서광장이다. 

서광장 크기는 엄청 크지가 않아서 만차가 되는게 부지기수... 대부분 대전역을 처음온다면 보이는 주차장이라 초행길이라면 이쪽에 주차하게 된다. 주차이용요금은 30분에 1000원이고, 1일 15000원, 열차이용시 30%할인된다. 정기주차 이용시 월130000원이며 인터넷이나 앱을통해 신청하면 된다.


대전역 안에서 서광장쪽으로 나가는 길은

 

 

기차에서 내려 올라왔을때 바로 밖으로 나가거나

대전역 안에서 중앙 매표소를 기점으로 왼쪽으로 나가면 서광장 방면이다. 서광장은 버스와 지하철을 탈 수 있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급히 대전역에 데릴러 왔을때 주로 이쪽으로 나가는 편이다.  


[2] 대전역 동광장 주차장 

동광장 주차장은 대전역을 등지고 있는 부분에 위치하는데, 서광장 보다는 주차장 자리가 넓으나 대전역까지 들어가는데 주차를 하고 다소 걸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주차요금은 30분1000원, 하루 최대10000만원, 정기주차 월80000원이다.

 

 

대전역 동광장 입구소제동 방면에서 들어가는쪽으로 하나가 있고

동광장쪽으로 올라가는 선상주차장에 가는 길목에도 입구가 하나 더 있다. 

대전역 안에서는 중앙매표소 기준 오른쪽 방향으로 나가면 동광장으로 나갈 수 있다. 또한 기차에서 내려서 동광장쪽으로 나가려면 기차에서 내린후 대전역 광장안으로 들어와서 동광장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 길목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무조건 광장안으로 들어와서 나가야 나갈 수 있다. 


[3] 대전역 선상주차장 ★

내가 가장많이 이용하는 주차장은 선상주차장이다. 선상주차장은 대전역 광장에서 바로 앞에 위치하기때문에 서광장, 동광장을 나가기위해 많은 걸음을 하지 않아도 주차장으로 바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선상주차장 입구는 2군대가 있는데, 서광장에서 가는방향, 동광장에서 가능방향 두군데가 있다. 

서광장에서는 선상주차장으로 가는길이 이쪽인데, 내비에는 대전역 선상주차장 정동 방향이라고 치면 이쪽으로 안내된다.

 

동광장에서 선상주차장가는길은 서광장 주차장 바로 옆에 위치하기 때문에 서광장쪽으로 가다보면 알게된다. 또한 내비에 대전역 선상주차장이라고 치면 보통은 서광장방향으로 가는 방향을 안내해준다. 

 

선상주차장에 모습은 이렇다. 2층에 위치하고 있고 생각보다 주차장이 넓어서 서광장 크기만한다. 또한 주차하고 바로 대전역 중앙매표소와 연결되어 있어서 접근성이 편하다.

선상주차장에서 대전역 내부로 들어가기전 앉을 수 있는 벤치가 있다. 주로 기차를 타고 선상주차장에 주차를 한 사람들은 나가기전 주차요금 정산기로 정산을 하고 나간다. 동광장과 마찬가지로 주차요금은 30분에 1000원, 1일15000원이 최대이며 승차권이 있으면 30%할인이 된다. 

나는 주로 서울을 왔다갔다할때 선상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다녀오는 편인데, 거의 12시간 정도 주차를 하고 갔다오면 승차권 할인받아서 대략 10500원정도의  주차비용으로 주차장을 매번 이용하는편이다. 일반 주차장보다는 저렴한 편인거 같다. 

대전역은 처음부터 이렇게 크지 않았는데, 왔다갔다 하는 그 몇 년사이에 선상주차장도 생기고 서광장 주차장도 넓혀 지더니 이렇게 서울역처럼 주차장이 커졌다. 그래서 크기만 보면 서울역과 비슷하기 때문에 처음오는 사람들이라면 대전역이 헷갈릴 수 도 있다. 

대전역 내부에는 서울역과 같이 푸드코드도 있어서 4층으로 올라가면 간단히 식사할 수 있는 코너도 있다. 앞으로 대전역이 더 발전해서 커졌으면 좋겠다. (동대구처럼 근처에 신세계백화점이 연결되어 있었으면 하는게 나의 바램...ㅎㅎ)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