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틀니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틀니"라고하면 막연히 노인이 되어 이가 없을때만 찾을거 같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이가 금방 상하는 경우가 많아 부분틀니를 하는경우도 적잖게 있답니다. 전반적인 큰 틀을 통해 틀니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시작할게요!


1.틀니(의치)의 종류

틀니는 쉽게 말해 부분틀니와 완전틀니로 나뉘어진다. 부분틀니의 경우는 어금니나, 앞니등의 부분적인 수복을위해 사용되며 5~6개이상의 치아 상실이 있을 경우 부분틀니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부분틀니는 기존의 잔존치아와 잇몸등에 많은 의존을 하여 장착하므로 완전틀니보다는 유지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의 흡수, 잇몸틀의 변형으로 주기적인 관찰과 향후 치료에 대해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

1)부분의치의 분류

①최종 부분틀니: 최종적으로 들어가는 부분틀니를 말한다. 

②임시 부분틀니: 최종틀니가 들어가기전 적응의 단계에서 사용하는 틀니이며 최종틀니말고도 임플란트 치료나 발치때문에 제작하는경우도 있다. 임시틀니는 고리형태와 고리형태가 없는 틀니로 만들 수 있으며 임시로 들어가는 틀니의 경우 최종틀니와 재질이 다르고 오래 착용시 잇몸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임시틀니를 오랜기간 착용해서는 안된다. 임시부분의 가격은 병원마다 상이 할 수있다. 보통10~30만원이다

2)부분의치의 가격

만65세 이상은 보험적용이 가능하며 한번에 완성되는게 아닌 여러단계를 거쳐 보험비용을 내게된다. 토탈 비용은 40~50만원 정도이며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수급자인경우는 조금더 적다. 다만 부분의치의 경우 잔존치아가 남아있어야 보험적용이 가능하다.

3)완전틀니의 가격

완전틀니도 부분틀니와 같이 한번에 제작되는것은 아니며 무치악상태에서만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다 토탈비용은 70~90만원정도가 나온다. 이것또한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수급자인경우는 조금 더 내는 비용이 적다. 


 

2.틀니의 수명

보험틀니는 7년에 한번 될만큼 한번 제작하면 꾀 오랜기간 사용하는편이다. 그러나 장기간 착용시 치조골흡수와 안모의 변화등으로 인해 틀니를 부분적으로 수정해야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주 체크받는것이 좋다. 틀니는 착용과 더불어 관리도 중요한데 식사후 깨끗하게 닦는것은 물론이거니와 잘때는 빼고 자는등 환자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며 정기적인검진과 함께 체크가 잘된다면 몇 십년 사용도 가능하다(7년마다 교체를 전제로)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