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흔히 불소란 충치예방에 탁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쓰는 영유아. 성인치약에도 일부가 들어있고 수돗물에도 지역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수돗물 불소농조조절사업을 시행하는 지역에는 불소함량은 다를 수 있으나 수돗물에 약간의 불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소량의 불소는 기본적으로 치아의 충치예방에 좋으며 자라나는 아이들의 경우 시기에 맞춰 불소를 치아에 발라주면 충치예방에 더욱더 탁월한 효과를 보게 됩니다.

불소도포의 주된 목적은 치아의 충치예방에 해당되나 시린이의 둔화를 목적으로 불소를 도포하기도 합니다.


[1] 불소도포대상

치아 불소도포를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사람들은 충치가능성이 높은 아동 및 충치가 다수 발생된 아동, 교정예정 중에 있거나 교정장치를 부착한 자와 교정이 끝난자, 보철물장착 예정자, 치근우식발생이 높은 노년기 등이 해당되나 보통 예방차원에 있는 사람들로는 영유아와 어린이,성인(25세까지) 까지 해당됩니다. 

[2]불소도포 시기

보통 3,7,10,13세에 불소를 받는것이 좋고 새로맹출한 치아들은 맹출후 1년이내 도포를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3]불소의 종류

①겔도포

치과에서 이렇게 기성으로 나오는 스티로폼 트레이에 불소겔이라는 겔형태의 불소를 담아 입에 물고 있습니다. 대략4분정도 물고 있고 치아면 전체에 고르게 흡수됩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겔의 양이 많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겔로인한 제거가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조금은 큰 어린이(치과치료 협조가 잘되는) 나 성인에게 시행하며 어린아이의 경우 치과에서 치위생사가 직접 브러쉬로 치아에 발라주는 불소바니쉬를 시행합니다. 

②불소바니쉬

치과에서 영유아나 어린이에게 주로 시행하는 불소바니쉬 입니다. 도포후 불소가 바로 경화하기 때문에 영유아나 어린이처럼 협조도 시간이 부족한 대상이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브러쉬로 치아에 도포를 해주며 불소에 따라 딸기향같은 맛이 나기도 합니다. 이것을 바른뒤에는 중요한 주의사항이 있으니 꼭 숙지해야 합니다. 주의사항은 밑에 적어둘테니 꼭 참고하세요! 

③불소이온

이것은 겔 형태가아닌 불소용액으로 이온도입기를 이용하여 전하가 이동하는 원리로 인해 치아에 불소를 도포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약한 정전기를 이용하며 이온트레이를 이용하여 불소를 도포합니다. 

 

 

[3] 불소도포 후 주의사항★

①도포 후 한시간 동안은 식사가 불가하며 물정도는 괜찮습니다.

②정상적인 식사는 도포후 3~4시간 후 해야합니다

③도포 직후에는 30분정도 컵에 침을 뱉어냅니다. 

④도포를 한 날에는 캬라멜이냐 탄산음료,착색유발 음식등은 금하고 칫솔질은 자기전에만 시행합니다.

⑤일시적으로 도포된 불소에의해 치아가 노랗게 될 수 있으므로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양치를 하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불소도포의 충치예방 정도는 구강상태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나고, 이전에 맹출한 치아보다 새로 맹출한 치아에서 충치예방효과가 다소 큽니다. 따라서 영유아를 가진 부모님께서는 정기적으로 불소도포를 해주러 치과에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반 치과에서는 보험이 되지 않아 비용이 다르며 평균적으로 2만원~3만원때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