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삼차신경, 안면신경이란?

삼차신경: 안면 및 구강의 감을 담당하는 감각신경과 저작근의 운동을 담당하는 운동신경으로 구성된 혼합신경을 말하며 삼차신경은 말그대로 3개의 신경이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안신경, 상악신경, 하악신경으로 구성된다. 눈과 상악, 하악에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흐르는 신경을 말하기 때문에 치과의 영역에서는 중요한 신경이며 특히 두경부에도 많이 분포하여 중요한 뇌신경으로 자리잡고 있다. 

안면신경: 안면신경은 5개의 신경으로 나뉘며 표정과 혀, 타액선등의 부교감신경과도 연결, 볼부분의 운동영역을 담담하는 신경으로 연결되어 있다.


2.삼차신경통의 특징과 치료

삼차신경 가운데 하나 또는 2개이상의 신경에서 일어나는 발작성 통증으로 매우 격렬하거나 갑자기 몇 초, 몇 십초 정도 통증이 지속된다. 특정부위를 스치거나 가벼운 접촉자극으로도 통증이 유발된다( 세수, 면도, 코풀기, 칫솔질등) 40세 이상의 중년의 여성에게 많이 보이며 통증은 편측성으로 일어난다. 퍼지거나 하는 경우는 없다. 삼차신경통의 치료는 약물치료로 진행하며 일시적 마비, 신경차단제 같은 성분으로 이루어진다.


3.삼차신경마비, 안면신경마비에 관한 증상과 치료법

①삼차신경마비

삼차신경마비는 신경이 분포하는 범위를 넘어서 오는 마비형태로 주로 치과임상에서 볼수 있는 삼차신경의 대부분은 치과질환이나 치료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있다. 범위는 상악, 하악과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단독 또는 복수적으로 통증이 나타난다. 따라서 치과의사는 질환과 형태에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

②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마비는 운동신경의 장애로 볼 수 있으며 특히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로 "벨(bell)"마비 라고도 하며 발생빈도가 생각보다 높다 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나 스트레스, 피로, 순환부전등의 다양한 요인이 있다. 안면신경은 안면 표정근 전체를 지배하고 편측성으로 통증이 나타난다. 또한 귀통증, 누선분비장애, 청각장애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안면아래 2/3이상 마비가 되는 경우도 있다. 치료는 약물요법을 사용하며(부실피질호르몬제, 비타민B복합체등) 회복의 경우 3개월이내 이거나 조금 더 늦는경우도 있다. 60%는 자연치유가 되기도 한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