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위생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일을 시작할때만 해도 다소 생소했던 직업이 바로 치위생사(치과위생사)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보건계열쪽으로 취업을 하고자 지원이 많아 지면서 치위생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등등 많은 분야의 보건직 계열 직업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치위생사에 지원을 하고 싶은 고등학생분들이나 직업을 전향하고자 하는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치과위생사는 정확히 무엇이며, 하는일은 무엇인가?

치과위생사는 치과의사의 지도아래, 전반적인 치과일을 보조해주는 사람입니다. 큰 병원에 가면 의사와 간호사가 있듯, 치과의사와 치위생사도 같은 맥락입니다. 치과에는 보이는것 보다 훨씬 복잡하고 전문적인 내용을 요구하므로 면허증을 취득한 치과위생사가 치과의사에 뒷받침이 되어주어야 하며, 스켈링, 불소도포, x-ray찍기, 치과 진료실 전반적인 컨트롤, 치과데스크 컨트롤, 본뜨기등등 많은 부분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2] 치과위생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치과위생사가 되기위해선 정규대학의 치위생학과를 졸업해야 하고 1년에 한번 나라에서 시행하는 치위생 국가고시에 합격해서 면허증을 수령해야 치과위생사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학은 3년제(전문대)와 4년제 로 나뉘며 3년제와 4년제의 차이는 학위의 차이입니다. 4년제 대학교는 학사가 수여되나 (총 140학점 수여)  3년제 대학교는 (총 126학점 수여) 학사가 수여되지 않습니다. 

혹시나 자신이 졸업 후 교수가 되고 싶은 꿈이 있다면 학사는 필수이므로 4년제로 가야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아니고 자신은 임상에서 오랫동안 있겠다 라고 한다면 3,4년제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급여차이에서도 크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최근 졸업한 치과의사중에는 차별을 두는 치과가 있긴합니다만 극히 드물고 많이 있진 않습니다. 

 

 

[3] 치과위생사 국가고시의 합격 기준(커트라인), 시험자격은 어떻게 되는가?

치과위생사 국가고시를 보기위해서는 치위생학과를 다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간호조무사 같이 학원에서 공부를 한다 하여 취득할 수는 없고 무조건 치위생학과가 있는 대학을 가서 치위생관련 수업을 들어 어느정도 학점을 이수해야 국가고시 시험자격이 주어집니다.

시험은 실기시험, 필기시험으로 나뉘어져 있고 필기시험은 전체적으로 200점 만점에 120점 이상은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락이 있는 법규과목 같은 경우에는 몇 개 이상 틀리면 전체 120점이라도 불합격입니다. 그러므로 과락을 면할 수 있도록 의료법규 과목은 열심히 공부를 해야합니다. 또한 실기 시험은 덴티폼이라는 치아모형에 시험을 치루게 되며 치과에서 실제 사용하는 치과기구를 이용해 시험을 치게됩니다. 학교에 재직중인 치위생교수님들이 시험 점수를 매기며 실기또한 100점만점에 60점이상은 통과를 해야 합격이 됩니다.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이 전부 합격해야 전체 합격이 되는것이며 둘 중 하나만 떨어져도 불합격입니다. 

[4] 치과위생사 연봉은 어떻게 되는가?

아마 이부분이 가장 궁금할것 같습니다. 현재 2020년 기준, 치과마다 1년차 신입 치과위생사에 대한 연봉은 다 다릅니다만 대부분은 평균 2300~2400정도 이며 자신의 재량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연차가 올라갈 수록 올라가는 월급의 범위도 자신의 재량과 치과의 여력에 따라 다르며 초반에는 연봉이 적은것 같지만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연봉의 수준도 지역마다 다르며 서울, 경기도는 그나마 높은데 비해 지방은 연봉이 작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