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턱관절이 아플때 가야하는 병원은?

턱관절은 큰 틀로 봤을때 치과영역에 해당되며 치과에서도 구강내과영역에 해당된다. 가벼운 통증이나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인한경우는 대게 스트레스, 안좋은 습관등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1차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턱주변 x-ray를 찍어보고 치과에서 해결이 안될시 의뢰서를 받아 대학병원 구강내과에서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다. 대게 구강내과는 대학병원에 있기 때문에 1차 의료기관인 치과의원에서 의뢰서를 받아서 가야한다. 

2.구강내과란?

전신 및 국소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한 구강 및 악안면 질환을 종합적으로 진찰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는곳으로 치과질환과 더불어 전신질환을 좀 더 폭 넓게 진단을 내리는 분야이다. 잇몸뿐 아니라 입안 주위조직, 턱, 혀, 얼굴, 안면, 구취, 예방치학등의 분야를 보기도 한다.

 

3.악안면동통의 진단(TMJ)=턱관절 질환

가장 많은 악안면동통은 급성인경우가 일반적이며 대부분 치아의 원인으로 시작한다.번째로는 측두 하악관절 질환(TMJ)로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잡음이 나거나 턱을 벌릴 수 없거나 하는등의 통증을 가지며 대부분 스트레스, 이갈이, 근경련, 교합의 부조화등의 다양한 인자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한다.

★측두하악 관절질환에는 디스크의 원인, 측두관절이 탈구, 염증, 강직이 있는경우가 있다. 자세한 진단은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받는것이 정확하다.

4.턱관절질환 치료방법

①스트레스 조절과 이완

②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부드러운음식 섭취, 질긴음식을 피해준다)

③턱을 괴거나 이를 악물거나 하지 않는다(턱관절에 영향)

④바로 누워자고 너무 높은 배게를 사용하지 않는다(턱의 무리를 줌)

⑤따듯한 물수건으로 찜질해준다(하루 10분~15분간, 2~3회)

⑥병원에서 물리치료+ 약물치료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