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치과 검진이 필요한이유

치아건강은 인간이 의식주중에 "식"을 해결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예방적인 차원의 검진을 통해 치료하고 대비하여 치아를 잃지 않도록 자연치 보존에 힘쓰는데 의의가 있다. 대부분은 아파서 치과를 방문하게 되는데 대부분은 충치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내원하게 되므로 치아를 보존하는데 보다는 잃은부분을 치료하는 목적에 가깝다. 따라서 자연치를 오래쓰고 유지하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치아를 주기마다 체크할 필요가 있다.


2. 집에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치아관리법

① 양치질은 음식을 섭취후에는 꼭 하는게 좋고 양치후에는 치간칫솔, 치실등으로 치아사이도 관리해주는것이 좋다.

②양치질이 매번 힘든경우에는 저녁에 자기전이라도 꼭 양치질을 하고 자야한다. 밤에 제일 많은 충치균이 번식하기 때문이다. 

당이 높은 음식, 점착성이 높은음식을 섭취했을때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준다. 충치가 더 잘생기기 때문이다.


 

3.치과에서 할 수 있는 예방차원의 치료에는 무엇이 있을까?

①치면열구전색(홈메우기=실런트)

만3세 이후 영구치열이 완성된 1~2년후부터 만15세까지 어금니에 있는 소와나 열구에 약을 도포하여 썩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25세까지도 시행하기도 한다. 어금니에는 깊은 열구같은것이 존재하며 나이가 어릴수록 양치로만 관리하기에 한계가 있으므로 미리 예방차원에서 치료를 해주는것이 좋다. 다만 이미 치아가 썩은경우나 수복물이 존재하거나 많이 닳아있는경우는 불가능하다. 

★2021년기준  만18세 이하의 경우 큰어금니에 보험적용이 가능하여 적은비용으로 예방치료가 가능하다.

②불소도포

불소도포의 최적의 시기는 만3, 7, 10, 13세가 좋으며 1주간격으로 4회 도포해주는것이 가장좋다 .용액이나 겔도포 방식이 있는데 환자의 선택에 따르며 나이가 어릴수록 겔형태의 도포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치아우식을 위해서는  3~25세까지 시행 가능하다.불소의 경우는 보험이 안되어 병원마다 상이하나 보통 2~4만원 정도 비용이 나온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