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๑•‿•๑ 오늘은 명태를 이용해서 시원하게 동태찌개 끓이는법을 알려드릴려고 해요. 생태로 끓이면 더 맛있겠지만 마트에 냉동으로 얼려놓은 명태를 이용해서 끓여봤어요!


1.재료

-2~3인분(명태 1kg, 한마리)

명태한마리, 무 1/3, 된장, 대파1단, 양파1개, 콩나물(생략가능), 버섯(생략가능), 월계수(생략가능),청양고추4개(생략가능, 조절해서 사용), 간생강, 간마늘, 건새우(생략가능), 설탕, 다시다, 미온, 맛술, 국간장, 고추장, 고추가루, 멸치액젓


2.만드는법

냉동명태는 해동해서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동태나 생태라면 해동필요없이 씻어서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기를 털어 잠시 대기할게요!

②무는 사진과 같은양 정도 필요해요. 동태찌개는 무가 필수!!! 야채는 먹기좋게 썰어주세요. 

③먼저 무와, 동태머리, 물1.5L를 넣고 물을 우려줘야 해요. 그리고 월계수잎(생략가능)된장을 넣어 잡내를 잡아줄게요. 강불을 올리고 물이 끓을때 까지 기다려주세요. 

 

④물이 끓기시작하면 불순물이 올라오는데 걷어주시고, 간생강1, 간마늘1을 넣어줄게요. 간생강은 없으면 생략해도 되요. 근데 왠만하면 넣어주는게 좋아요. 저는 없어서 못넣었어요ㅠㅠ, 동태머리가 둥둥뜨고 무가 익을때 까지는 물이 끓어도 조금 더 끓여줘야해서 중불로 5~10분더 끓여줄게요. 

⑤물이 우러나면 명태머리는 걷어내고 국물에 조미료를 넣어줍니다. 고추가루는 칼칼한걸 좋아해서 많이 넣었는데, 조절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고추장 또한 텁텁한걸 싫어하시면 많이 넣지말고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나머지 모자라는간은 소금간해주세요. 콩나물을 넣으신다면 버섯넣을 타이밍에 같이 넣으시면 됩니다. 

⑥국물간을 한 뒤 명태살을 차례로 넣고 야채, 건새우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사진에는 없는데 설탕1스푼도 넣어주세요. 잡내를 잡는데 좋아요. 이제 살이 익을때까지 10분정도 중불에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전에 간을 보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간 해주세요. 뜨거우면 간을 봐도 맛이 달라요. 

명태살이 푹 익으면 이렇게 국물위로 올라와요. 그러면 다 된겁니다. 저는 국물을 좋아해서 물을 많이 넣어 이정도 인데 보통은 여기의 2/3정도 국물이 남을거에요. 

 


시원하고 맛있는 동태찌개 완성입니다.( ͡° ͜ʖ ͡°)

냉동명태로 만들었지만 살이 탱탱한게 너무 맛있어요.

국물도 간이 딱맞고 시원하답니다. 어렵지 않은 동태찌개 도전해보세요(੭•̀ᴗ•̀)੭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