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ง •̀_•́)ง 오늘은 지난 [교정치료에 관한 모든것2] 이후로 3번째 글입니다. 오늘글을 마지막으로 교정에 관한 글은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교정에 관한 세부적이고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으로 시작되니 정독해주세요!! 

 


1.교정장치의 종류

①고정식 교정장치: 재질과 위치에 따라 나뉘게됩니다.

  1. 메탈장치(전통적인 브라켓형태, 보편화되있으나 눈에 잘띔)
  2. 세라믹장치(도자기재질, 치아색과 비슷하여 심미적)
  3. 레진장치(플라스틱재질, 마모와 변색위험있음)
  4. 설측장치(치아안쪽면 부착장치)
  5. 자가겨찰장치(똑딱이 뚜껑이 있어 따로 가는철사나 고무링을 사용하지 않음, 데이몬, 클리피씨가 대표적이며 가장 보편적으로 가는 추세)

②가철식 교정장치

투명교정(플라스틱장치로 간단하게 치아이동시킬때 사용), 기능성장치(성장기 아동의 주걱턱, 무턱에 사용되는 장치)

③구외장치

헤드기어, 페이스마스크, 친캡등이 있습니다. 아래글 4번글 참고!

 


2.부정교합의 종류

부정교합의 정의: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로 치아배열, 턱의 부조화, 잘 맞물리지 않는경우, 근육들의 이상으로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경우 모두를 포함하는 말입니다.

①1급 부정교합

겉으로 보기에는 위아래턱성장이 조화를 이루어 정상적으로 보이나 치아배열이 불규칙(덧니)하거나 위아래전체가 전방으로 돌출된경우, 이가 벌어진경우를 말합니다.

②2급 부정교합

위 턱이 아래턱보다 앞으로 나온 형태를 말하며 돌출입의 경우를 말합니다. 음식을 끊어먹기가 힘들고 앞니의 손상이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턱의 경우도 말하는데 이는 위턱은 정상이나 아래턱이 너무 적게 성장하여 앞니가 오그라들면서(옹니형태) 생기는 교합입니다.

③3급 부정교합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나온 형태를 말하며 주걱턱의 경우를 말합니다. 흔히 반대교합이며 선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④개방교합

골 자체의 발육이 잘못되는 경우, 다른 국소적인 원인때문에 일어나는데 국소적인 원인의 경우 혀 내밀기, 손가락빨기, 입으로 호흡하기등의 나쁜습관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⑤과개교합

윗나와 아랫니가 너무 과하게 물려 전방에서 봤을때 앞니만 보이는 케이스를 말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앞니가 뻐드러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⑥안모비대칭, 기타 부정교합(선천성 안면기형, 치아 갯수부족, 영구치의 비정상 위치, 과잉치 존재등)등도 부정교합에 속합니다.

 


3.성장기 턱교정 치료

①성장기 턱교정의 정의 

우선적으로 턱교정 치료의 기본은 위아래 턱관계가 어느정도 조화를 이룰때 결과가 좋아집니다. 교정치료를 시작하기전에 위아래턱의 관계가 좋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 턱교정을 먼저 하고 치아배열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 경우는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의 경우 가능하며 최대 성장을 하기전이나 그 무렵 가능한 방법입니다.

무턱, 주걱턱,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이 비등한경우, 과한 돌출등의 케이스에 해당되는 경우 성장기 턱교정치료에 들어갑니다.

②성장기 턱교정 치료장치 (사진 참고)

  • 페이스마스크(facemask): 주걱턱인경우 사용하는 장치로 머리, 아래턱부위를 기준으로 위턱성장을 도모하는 장치 
  • 턱모자(chin cap):얼굴이 길어보이거나 아래턱성장을 조절할 목적으로 사용
  • 헤드기어:앞니돌출형인경우 윗턱 성장을 억제하거나 윗어금니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장치
  • 바이오네이터를 포함한 기능적 교정장치: 아래턱의 전방성장을 도모하는 장치 

③성장기 턱교정의 치료기간, 한계점 

치료기간교정치료만 하는것보다 오래 걸리며 성장기 턱치료를 받는 모든 사람이 좋은 결과를 보이는것은 아닙니다. 골격성장은 100%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인데 조절치료를 받는다 하더라도 예상치 이상의 성장이 일어날 수 있어서 완전한 성공적인 치료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성인이된 후에도 치료가 필요할 수가 있으며 특히나 안면비대칭의 원인으로 시작한경우에는 완전한 대칭을 조절하는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성장기가 최대한 이뤄진후 시작되는 치료는 많은 기대가 어려우며 사춘기 최대성장기 이전에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추천됩니다.


다소 내용이 어려울 수 있으나 교정을 생각중이라면 한번쯤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에요! 꼭 숙지하시길 바랄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