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 밥반찬인 멸치볶음 레시피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해요! 멸치 크기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잔멸치를 이용하여 멸치볶음을 해먹는 편이에요. 주로 간장베이스의 멸치볶음을 해먹기 때문에 간장 잔멸치볶음으로 알려드릴게요!


1.재료

잔멸치250g기준

잔멸치, 설탕, 간장, 맛술, 물엿, 마늘, 양파, 청양고추

(마늘, 양파, 청양고추는 없으면 생략가능, 꽈리고추 대체가능, 견과류추가 가능, 기호에 맞게 넣으세요!)


2.만드는법

먼저 멸치를 볶아서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기름을 두르지 않고 멸치 자체로만 중불에 볶아주세요. 멸치가 살짝 노르스름하게 익혀질 정도로 볶아주시면됩니다.

②충분히 볶은뒤 멸치는 식혀줘야 하는데요. 이렇게 덜어내다보면 아래에 멸치비린내 주 범인인 가루들이 묻어나와요. 묻지않게 멸치만 잘 털어서 잠시 그릇에 식혀줍니다. 

③멸치를 식힐동안 양념장과, 야채들을 썰어줘야해요.

저는 멸치양이 다소 많기 때문에 많이 들어가는거에요! 각자 요리양에 맞게 양념장을 조절하세요.

 

마늘은 편썰기, 양파도 대충 채썰기, 청양고추도 대충 채썰기 해줍니다.

④먼저 식용유를 한바퀴 두르고 마늘,고추를 볶아줍니다. 마늘이 어느정도 익어서 기름에 베이면 

양념장을 부어주고 살짝 베어들게 한다음 양파를 넣고 볶아줍니다. 양파가 살짝 익어가는게 보이면 

⑥멸치를 넣고 볶아줍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멸치는 이미 한번 볶은 상태이기 때문에 양념장을 가볍게 묻혀준다는 의미로 약불에서 살짝 휘적휘적해주세요. 중간에 맛을 한번 보고 기호에 따라 물엿을 추가해주시면 조금 더 달달한 멸치볶음이 완성됩니다. 절대 멸치를 넣은 다음부터 오래 볶으면 안됩니다!딱딱해져요!

 


국민 밥반찬 멸치볶음 완성입니다!

마늘과 양파가 들어가면 양념에 마늘, 양파냄새가 확 베이면서 더 감칠맛이 나요. 멸치볶음 할때는 마늘과 양파 필수! 도전해보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