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신을 알게된다음 꼭 해야할것 4가지를 알려드릴려고 해요. 저도 초보라서 제가 아는선에서 다 적어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임신테스트기로 빨간두줄을 확인하셨다면 알아두세요!


①기다리기

사람마다 다르지만 임신을 기다려왔다면 임신3주차에 알게되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몸이 조금 둔하다면 저처럼 생리예정일이 조금 지난후 알게될 수 있어요. 생리예정일이 조금 지났을때는 거의 4주정도 인데, 될 수 있으면 바로 산부인과에 가지 마시고 2주정도 기다렸다가 가시길 추천드려요.


이유는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를 했을때 아기집이 보여야 임신확인서를 떼어다 주는데 이 임신확인서가 국민행복카드, 보건소 임산부등록, 임신단축근무제도신청을 할 때 필요한것이기 때문이에요. 6주정도에 가면 아기집은 당연히 확인할 수 있고 빠르면 심장소리까지 들을 수 있어요. 저는 꾹참고 기다렸다가 가서 아기집+난황+심장소리까지 다 듣고 왔습니다


또한 너무 일찍가시면 아기집 확인이 안되어 정확히 임신확정이 어렵기 때문에 피검사를 하거나 초음파 건강보험적용이 안되어(아기집 확인안되면 건강보험 적용안됨) 산부인과에서 금액이 배로 나올 수 있어요. 저는 6주에가서 15000원정도만 지불했습니다.(보험적용뒤)

 


②해당 지역구 보건소에 가서 임산부등록하기!

병원에서 임산부등록을 마쳤다면 임신확인서를 들고 자신의 해당 지역구 보건소로 갑니다. 보통은 코로나가 심해지기전에 임신확인서를 들고가면 임신초기에 병원에서 하는 피검사의 일부를 보건소에서 싼 비용에 하고 남은 추가항목만 일반병원에서 하는 그런검사도 시행하였는데, 코로나가 진행되면서 시행하지 않는 보건소가 많아졌어요. 저는 임신전 올해, 보건소에서 산전검사를 실시하여 피검사를 한 항목이 있기에 검사한 항목제외하고 나머지 항목만 병원에서 검사할 예정이랍니다.


보건소에서는 지역마다 다르지만 임산부등록이되면 임산부 뱃지, 임산부 주차자리 스티커, 아기용품 몇가지, 엽산, 철분제등을 챙겨줍니다. 제가 사는곳은 코로나때문에 중기에 제공하는 철분제를 미리 한꺼번에 줬어요. 그리고 지역구에서 시행하는 사업과 출산후 도우미,여러 혜택들도 설명해주시니 꼭 보건소로 가서 등록하시길바래요!


③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국민행복카드는 나라에서 임산부에게 지원해주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2020년기준 60만원으로(단태아 기준, 다태아는 100만원), 임신확인서가 발급되면 병원에서 건강보험공단으로 확인서를 넘겨주기 때문에 카드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카드는 삼성카드와 국민카드로 나뉘고 본인이 선택하시면 돼요.


보통은 병원에 카드도 같이 신청할 수 있도록 부스가 마련되어 있는데 대부분은 태아보험을 같이 설명하려고 있는 창구더라구요. 결국은 전화가 와서 본인확인도 다시하고, 바우처신청도 한번 더 제가 신청해야했던... 복잡했네요..ㅠㅠ

 


★국민행복카드 사용방법

임산부의 처방에 의한 급여 약제.치료재료 구입비용, 건강보험이 적용된 산부인과 병원진료, 1세 미만 영유아 진료비 및 처방에 의한 약제,치료재료 구입비 사용가능 

※비급여항목은 사용불가 


④임신 단축근무제도 지원하기

임신초기에 해당되는 12주까지, 그리고임신후기에 해당되는 36주이후부터 말기까지, 임산부는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모든 사업장은 임산부에 대해 단축근무제도를 시행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단축근무에대한 회사내에 서류를 받아 적고, 임신확인서와 함께 제출하면 제출하고 3일뒤에는 근무시간을 2시간 단축하여 시행하게 되어있습니다.(일 평균 8시간 근무자에 한함)


사실 이 제도는 법적으로 지켜지지 않을시 벌금을 물기때문에 시행해주지 않는다면 신고하고 나온다는 생각으로 제출하셔야해요. 임산부는 보호받아야 합니다! 또한 이 제도를 신청하면 정부에서 사업장으로 보조금이 나오기 때문에 사업장 입장에서도 나쁠것이 없어요. 다만 신청해주기 귀찮은 사업주들이 안해주는거겠죠...?


https://hanssiworld222.tistory.com 더많은 임신&육아&출산에 관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세요!

 

도툐리베베( •̀.̫•́)✧

그 순간을 기록하기 위한 나만의 일기장̀ (•̀_•́)

hanssiworld222.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