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다면 해봤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저도 안내문자가 날라와서 검사를 받고 왔어요. 나라에서 시행하는것이기 때문에 검사를 제 때 받지 않으면 벌금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1. 자동차 검사란?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부등을 확인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확인
-배출가스 및 소음으로부터 환경오염예방
-자동차 등록원부와 동일성여부 확인
-불법구조 변경 및 개조방지로 운행질서 확립
-자동차 서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출처:TS한국교통안전공단>


2. 자동차 검사를 이행하지 않으면?

2년에 한번씩 검사문자가 날라오게 되는데요, 만약 정해진 기간안에 검사를 받지 않으면 만료일부터 30일이내는 2만원, 그 이후는 매3일마다 1만원씩 추가되며, 최대 30만원까지 과태료를 내게됩니다. 

-또한 자동차 보유자가 책임보험등에 가입하지 않으면 기간에 따른 과태료가 또한 부과되니 알고계셔야 합니다. 정확한 금액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보세요!

http://www.kotsa.or.kr/html/nsi/vii/CGIExecAuthority.do

 

TS한국교통안전공단 | 사업소개 > 자동차검사 > 자동차검사 소개

검사과태료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검사유효기간만료일 전후 각각 31일 이내에 받아야 함 검사를 받아야 할 기간 만료일부터 30일 이내인 때

www.kotsa.or.kr


3. 자동차검사 사전 예약하는 방법

자신의 자동차가 검사할 시기가 되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알아서 이렇게 문자를 보내줍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검사예약링크와 예약방법에 대한 상세한 방법이 명시되어 있어 제가 글로 적는것 보다 링크를 누르시는게 더 빨리 이해가 가실 거에요( ͡° ͜ʖ ͡°)

예약없이 막무가내로 가게되면 절대 검사를 받지 못하니 꼭 사전예약을 하고 가시고 바로 다음날도 자리만있다면 바로 검사를 받을 수 가 있기 때문에 예약만 잘하시면 됩니다. 또한 검사소도 자신이 속한 위치에서 가깝게 위치한곳을 상세히 안내해 주기 때문에 따로 검색해 보실 필요 없습니다!

또한 검사비는 저의 경우 처음에 54000원이 나왔었는데, 검사받을때 검사방법이 바뀌었다고 15000원을 다시 환불해주셨어요. 그러니까 총 39000원이 들었습니다!


4. 자동차검사 후기

저는 저희집에서 가장 가까운 변동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에 갔다왔습니다. 대전근처에는 대전 변동, 신탄진, 유성 이렇게 3군데가 있더라구요!

길따라 쭉 가게되면

예약에 맞춰 직원분이 안내해 주십니다.

그러면 이렇게 검사를 받게되고 검사를 받을 동안은 고객대기실에 가서 앉아 있으면 되더라구요. 검사가 완료되면 호명해주십니다. 제 차는 다른부분은 문제 없었으나 번호판에 볼트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 최종판정이 부적합이 났어요( ꒪⌓꒪) 그래서 번호판 볼트를 제대로 해야 완료가 된다고 해서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서 볼트를 제대로 봉인하고 와야 했어요...ㅠㅠ

바로여기서 볼트를 해결하러 갑니다. 번호판 봉인설치소는 부사동과 유성2군대가 있습니다. 가까운곳에서 하시면 되요!

자동차 번호판 관련 부서로 가서 볼트를 새로 발급받고 설치해야하는데 설치와 봉인비 6천원이 들었습니다.

또한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요, 참고하세요!

 

보시면 왼쪽이 전사진, 오른쪽이 후 사진이에요, 볼트가 정부마크로 바꼈죠? 이렇게 드디어 봉인설치를 완료하고 다시 정비소로 가서 검사 완료를 합니다. 금방끝날줄 알았는데 번호판 봉인때문에 시간이 꽤 걸렸어요ㅠㅠ

자동차를 타면서 이런 자질구리한 돈과..검사..를 많이 하는지 몰랐어요. 자동차만 사면 되는지 알았죠... ŏ̥̥̥̥םŏ̥̥̥̥ 오늘도 이렇게 또..자동차에 대해 배워갑니다...ㅎㅎ 자동차를 소유하신 분들이라면 잊지말고 자동차검사 받으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