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전광역시에는 대전광역시청에서 운영하는 "타슈"라는 자전거 대여 시스템이 있습니다. 시민 공영자전거로, 대전지역을 자전거로 다니면서 녹색대중교통 수단으로 이용한다는것의 의의를 두기위해 만들어진것 인데요, 자전거는 자전거대여소가 있다면 어디에서나 빌리는게 가능하며, 반납 또한 같은장소가 아닌 다른장소반납이 가능하다는점에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서비스안내

대여시간: 05~24시/ 반납시간: 00~24시

이용대상: 만15세이상의 남녀노소(만19세 미만은 부모님의 동의필요)

 

이용방법

매일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은 일일권을 끊을것이고 그것보다 빈번히 탄다면 7일권을, 그것보다도 더 탄다면 30일권, 1년권을 끊을 수 있습니다. 

일일권구매이라면 비회원권으로 끊어도 무방하나, 그외에는 회원가입을 하여 끊는것이 더 편합니다.

 

①일일권 구매

1시간에 500원이며, 그 이상이용시 추가요금이 있습니다. 

다만 핸드폰결제가 가능하여야 하며, 혹시나 막혀있는경우라면 절대 결제가 불가하여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절차로 넘어갈 수 있으니, 일일권을 한다면 꼭! 먼저 핸드폰결제가 가능한지부터 체크하세요.

 

※1시간을 초과하면 30분당 500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 총대여 시간이 3시간이 지난후부터는 30분당 1000원이 가중요금부과가 됩니다. 주변 대여소가 멀거나 하여 이를 무시한채 나중에 반환하게 되면 일일권구매시 입력했던 핸드폰에서 자동으로 추가요금 결제되니 주의하세요!

②7일권,30일권,1년권 구매

7일권:2000원

30일권(1달):5000원

 

12개월권:30000원

 

-"타슈"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한 후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pc에서만 가능) 주로 1시간만 타고 말것이 아닌, 몇 시간동안 몇일을 탈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pc에서 미리 결제후 자전거대여 코너로 가게되면 본인의 아이디와 자전거 대여번호를 입력후,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 아무거나 등록해주면 됩니다. 

 

환불정책

1일권은 환불이 안되나, 그 이상의 것들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다만, 결제 수수료 공제후 가능합니다.

https://www.tashu.or.kr/mainPageAction.do?process=mainPage

 

대전 시민공영자전거 "타슈~"

 

www.tashu.or.kr

더 자세한 내용은 위에↑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자전거 대여소 조회

대여소는 대전지역에 200개가 넘게 위치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직접 검색후 확인하거나 어플"타슈"를 다운받아 본인의 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대여소를 클릭하여 남은 잔여 자전거를 확인한후 타시면 됩니다. 

https://www.tashu.or.kr/userStationAction.do?process=stationTotalList

 

대전 시민공영자전거 "타슈~"

 

www.tashu.or.kr

자전거 교환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탔는데, 자전거가 불량이라 소리가 나거나 체인이빠져있거나 기타등등의 이유로 자전거를 교체하고 싶을때! 대여소가 보이는곳에 자전거를 다시 넣고 대여반환을 먼저 합니다. 

→그다음, 일일권 구매자는 1시간내에 다시 교환하게 되면 "일일권 재대여"라는 버튼을 눌러 최초 대여시 핸드폰으로 전송된 인증번호만 입력하면 다른 자전거로 다시 교환이 가능합니다.

 

정기권 구매자도 마찬가지로 대여소 빈자리에 넣고, "유료회원 대여버튼"을 누른후 다시 카드를 대면 똑같이 다시 대여가 가능합니다. 

 

 


저는 대동천부터 시작하여 갑천방향으로 타고는 하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운동이 되는 코스를 위주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운동도 되고 대전지역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인 "타슈"! 많이들 이용하세요^^~!

https://youtu.be/qi0ZjIf2-7w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