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사랑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성인의 치아갯수는 기본적으로 큰어금니 8개, 작은 어금니 8개, 나머지 앞니 부분12개 하여 총28개로 구성됩니다. 사랑니는 여기에 더하여 큰 어금니가 한 개 더 추가된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진상에서 동그라미 된 부분이 추가로 나온 사랑니 부분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치아를 제외하고 부수적으로 나는 치아이기 때문에 갖고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것 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랑니를 뽑게 됩니다. 이유는 가장 뒤에 나기 때문에 아무리 칫솔질을 꼼꼼히 하는 사람이라도 관리가 잘 안되어 썩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사랑니는 일반적인 치아와 달리 치아가 나는 모양이 삐뚤 수 가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가 안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랑니는 거의 유전에 의하며, 부모님중 한분만 사랑니가 있어도 자식은 거의 사랑니가 납니다. 유전에 따라 4개가 전부 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다 안나는 사람 그 이하로 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가 나는 시기는 대부분 중학생때 부터 이며 엑스레이를 찍어 사랑니가 날것인지 안날것인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올 곧게 나면 뽑는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사진과 같이 옆으로 누워져서 나면 문제가 됩니다. 옆으로 치아가 누워서 나면 이 치아가 올라오면서 큰 어금니의 뿌리를 누를 수 있고 그러면 치아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 일부가 잇몸일부를 뚫고 나와 삐둘게 자리잡고 있으면 그 사이로 음식물이 들어가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누워있는 사랑니를 발치하고 나면 옆치아가 흔들리는거 같은 느낌, 시린거같은 느낌이 일시적으로 드는데, 그것은 뒤에 있는 사랑니가 이미 뿌리를 많이 누르고 있던 상황이라 옆치아의 잇몸이나 주변 조직이 많이 흡수되어 지지 잇몸이 많이 없는경우, 또 뒤에 있던 사랑니와 잇몸사이 음식물이 끼면서 썩은부분이 드러나는 경우 때문에 그런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뽑은자리에 뼈가 차거나 썩은부분을 치료한다면 나아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치과에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며 절대적인 이유는 아닙니다.

사랑니는 성인이 되어 만25세 이전까지는 치아가 계속 나올 수가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찰하였다가 치아가 다 나왔다고 판단될때 뽑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에 사진같이 위에 나온 사랑니가 씹힐때 아래쪽 잇몸을 자극 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는 어떤방향으로 어떻게 날지 성인이 되기까지 예측이 안되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를 할 수 없을 뿐더러, 이렇게 삐뚤게 나는 사랑니는 다 자랐다고 판단이 되면 한시라도 젊을 때 빨리 뽑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젊을 때 빨리 뽑아줘야 회복력이 빨라 조금 아프더라도 덜 고생하기 때문입니다. 

생니를 뽑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필요 없는 치아를 뽑는다고 생각하는것이 더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랑니를 뽑는것은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치아가 누워나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몇 만원 안쪽으로 비용이 나옵니다. 또한 치아가 누워서 나는 경우도 보험적용이 되어 대학병원에서 뽑는게 아니라면 5만원 안쪽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사랑니를 뽑고 난 후에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①사랑니를 발치한 당일에 물려드리는 거즈는 2시간정도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②사랑니 발치 당일에는 거즈를 뺀 후에 침을 심하게 뱉거나 빨대를 빠는 행위등을 하면 음압에 의해 멈춘 피딱지가 터질 위험이 있으므로 그런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③발치 당일에는 스물스물 피가 나올 수 있으므로 흥건히 피가 나오는것이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④발치 당일 심한운동, 사우나, 음주,담배등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⑤사랑니 발치후 당일은 차가운 음식위주로 먹어주는것이 지혈에 좋으며 그 다음날 부터는 정상 식사가 가능합니다. 칫솔질은 나머지 치아를 원래대로 양치해주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해주면 약을 복용하고, 얼음팩을 준다면 찜질을 해주어 붓는것을 방지해주면 좋습니다. 

뽑는 당일에는 위에 언급한 주의사항을 꼭 지켜주셔야 염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간혹 사랑니를 뽑은후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아 염증이 생기는 경우, 굉장히 따갑고 아픔을 호소 할 경우도 생기니 주의사항은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사랑니는 치아를 뽑는것이기에 마취를 하고 들어가며 경우에 따라 실로 꿰메는 경우가 있어 잇몸이 아문후에 실밥을 제거하러 병원에 내원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를 뽑고나면 뽑은 자리에는 일시적으로 텅비어 구멍같이 생기게 되며 이 구멍이 뼈로 다 매꿔지는것은 보통 2달정도는 걸립니다. 따라서 뼈가 차오르는 과정에서 그 구멍사이로 음식물이 낄 수가 있으니 발치 후에 사후 관리 차원에서 음식물이 안끼도록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드형